‘식품안전나라’접근이 쉽고 편리해졌어요!
- ‘통합민원상담’, ‘우리회사 안전관리’ 코너, 사용자 맞춤형 개편 -
□ 식품의약품안전처(처장 오유경)는 식품안전정보원(원장 임은경)와 함께 ‘식품안전나라*’ 누리집에서 일반 국민을 위한 ‘통합민원상담**’과 기업회원을 위한 ‘우리회사 안전관리***’ 코너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편했습니다.
ㅇ 이번 개편은 대국민 수요조사(’22.2.) 결과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의 사용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반영하였습니다.
* 식품안전나라(www.foodsafetykorea.go.kr): 식품안전지식부터 위해정보 등 전문지식까지 30개 관계 행정기관이 보유한 식품안전정보를 한 곳에 모은 대국민 포털
** 통합민원상담: 일반국민(개인회원 등)의 전자민원 신청(영업 등록 등 110종), 종합상담예약, 부정불량식품 신고,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보고 등(’21년 257만명 방문)
*** 우리회사 안전관리: 기업회원의 전자민원 신청(품목제조보고 등 69종), 정보관리(업체?시설 등), 준수사항 보고(자율점검 보고 등), 생산실적 보고 등(’21년 228만명 방문)
< 식품안전나라 누리집 내 ‘통합민원상담’, ‘우리회사 안전관리’ 위치 >
□ 이번 개편에서는 사용환경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고, 사용자 맞춤형 기능을 강화하는 등 사용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선했습니다.
ㅇ 일반 국민(개인회원, 산업체 등)을 위한 ‘통합민원상담’에서는
- 메뉴별 방문자수와 민원별 처리건수를 분석해서 ‘자주찾는 민원’을 화면 상단에 우선 배치했습니다.(붙임1-①)
- ‘통합민원상담’ 화면에 ‘우리회사 안전관리’ 바로가기 기능을 신설해서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.(붙임1-②)
- 민원인이 원하는 검색이 용이하도록 ‘통합민원검색’ 메뉴를 화면 중앙에 배치했습니다.(붙임1-③)
ㅇ 기업회원을 위한 ‘우리회사 안전관리’에서는
- 기업이 많이 찾는 주요 10개 메뉴를 ‘자주 찾는 민원’으로 화면 상단에 우선 배치했습니다.(붙임2-①)
- 회사별로 자주 찾는 민원을 모아 쉽게 관리 할 수 있도록 ‘나의 즐겨찾기 민원’ 기능을 신설했습니다.(붙임2-②)
- 신규로 가입하는 기업회원이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우측 상단에 ‘처음 오셨나요?’ 메뉴를 신설해 영업자 의무사항, 꼭 봐야 할 매뉴얼 등 도움정보를 제공합니다.(붙임2-③)
ㅇ 참고로 식약처는 작년에도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을 ① 메뉴안내봇 시범운영 ② 부정?불량식품 신고 간소화, ③ 반응형 웹*으로 개편, ④ 식품업체 비대면 자율점검 보고 대상 업종과 시험?검사기관 전자민원 확대 등 사용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선했습니다.
* 반응형 웹: 단말기 종류(PC, 스마트폰, 태블릿PC 등)에 관계없이 최적화된 화면으로 식품안전정보 제공
□ 식약처는 앞으로도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의 이용 불편사항을 개선하여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식품안전정보를 활용하고 민원을 신청?관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.
<붙임>
1. 통합민원상담 개편 화면
2. 우리회사 안전관리 개편 화면
3. 각 부서별 담당자 연락처